[경인종합일보 전경만 기자]

[경기도 국정감사] 안호영 의원 “경기도 저상버스 보급률 형편없다”

더민주당의 안호영(전북 완주, 진안, 무주)의원은 경기도의 저상버스 보급률이 서울에 비해 많이 부족한 문제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안 의원은 “경기도는 지난 2011년 말 저상버스 보급률이 8.7%이고 오는 2016년 말까지 40% 정도 저상버스 보급률을 높이겠다고 했다. 그러나 올해 현재 약14% 정도다. 지난 4년 동안 보급률이 5.4% 밖에 늘지 않았다. 이유가 무엇인지 알기 어렵다. 저상버스는 장애인들이나 약자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버스다. 확대요구하고 있는 추세다.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남 지사는 “사실 목표 달성이 어렵다, 서울은 공영제 이지만 경기도는 현재 민영제라는 한계가 있다. 각 업체들이 비용 때문에 저상버스 도입을 기피하고 있다. 그리고 7개 시군은 아예 충전소도 없다. 그러나 연정 합의문에도 저상버스 도입하기로 했다. 구입비 지원도 현행 1억에서 천만원 더 추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안 의원은 “경기도는 건설공사 부실방지 대책으로 신고포상 조례까지 만들었다. 그러나 실제 신고포상금은 한 건도 없다. 경기도 신고포상금 제도를 보면 공사 관계자는 제외되어 있다. 그러니 신고하고 싶어도 신고할 수 없다. 건설공사 특성상 내부 고발자의 신고가 더 용이하다. 제도 개선해야 하며, 신고기간도 1년 이내로 되어 있다. 부실에 대한 판단 1년 이내 라는 것은 풀어야 한다. 여론조사 결과 부실공사신고보상제를 알고 있는 사람도 드물다. 이 분문에 대한 홍보가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