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전경만 기자]

한국의 교육 현실에서 시행착오에 따른 피해자는 늘 학생이었다. 정치집단이 갑자기 정한 ‘한자 없는 교육, 자율형 사립고 출현에 의한 인문계 고교의 몰락, 성적공개에 따른 학교 줄 세우기 등’ 교육 당사자나 수혜자들에게 물어보지도 않고 정한 교육정책들은 늘 혼선을 가져오고 학부모들을 어렵게 하고 있다.

최근 경기도에서 주장하고 있는 야간자율학습(이하 야자) 폐지도 상황은 비슷하다. 현재 고등학교를 다니는 재학생중 야자를 하지 않는 학생들은 학원에 가지 않거나 아예 공부하기가 싫은 몇몇의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다들 하고 있다. 과거와는 달리 야자에 대한 자율성도 어느 정도 보장되고 있다.

그런데 경기도교육청이 학부모나 학생들의 의견 수렴도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야자 폐지를 결정하게 되면 공부를 하고자 했던 학생들의 권리를 빼앗는 것과 같다. 학원비가 없는 학생들의 경우는 아예 사설 독서실을 다녀야 할 판이다. 그것도 안 되는 경우는 집에서 대처학습을 할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 경기도교육청이 예산을 들여 예비대학을 운영한다고 한다. 자율학습대신 예비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이 성취감을 얻어 대학교육에 더 매진하거나 일찍부터 자신이 하고자 하는 공부를 찾아 진학결정에 도움이 된다는 취지에서 운영을 하려는 모양이다.

그러나 현실은 학생들끼리의 상대평가의 기준이 있고 그것이 입시에 반영되는 문제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진학을 앞둔 학생들이 대학입시에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 예비대학을 다닐 만큼 한가하지 않다는 것에 있다.

또한 야자 폐지로 인해 학생들이 학원으로 쏠림에 따라 학원비가 더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는 문제가 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는 학생들이 야자를 하지 않고 저녁 시간을 잘 활용 못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환경적 위험도 여전히 존재하는 현실이다.

야자 폐지는 기본적으로 학생인권을 보호하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적성을 미리 맞추어보는 좋은 제도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러나 현실을 감안 했을 때는 유토피아에 불과한 허구에 가까운 정책이다. 경기도교육청이 좀 더 현실 가능한 교육정책들을 개발해야 한다. 그래도 굳이 야자를 폐지하려면 더 다양한 저녁시간 활용에 대한 교수법을 완성해 놓고 야자 폐지를 강행하는 것이 타당하다. 언제나 새로운 교육정책들이 발표될 때마다 현재의 학생들이 몰모트가 되는 그런 일은 그만 발생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