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전경만 기자] <전경만의 Human Story> 이우현 자유한국당 경기도당 위원장


정치지형이 극변하고 있다. 진보와 보수로 나뉘어져 지난 50년간 한국을 양분했던 정당들은 해체모여 했다. 새누리당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으로 나뉘어 서로 진정한 보수임을 자처하고 나섰으며 민주당은 더민주당과 국민의당으로 나뉘어졌다. 이런 가운데에서도 조기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가 다가옴에 따라 각 당은 조직정비에 나섰다. 먼저 조직정비에 나선 것은 보수의 원조라고 주장하는 자유한국당이다. 자유한국당은 27일 신임 경기도당 위원장을 선정하고 취임식을 가졌다. 새로 취임하는 이우현 경기도당 위원장은 재선국회의원으로 경기도 조직재건과 중흥이란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다.

이우현 자유한국당 경기도당위원장은 취임식에 앞서 현장기자들 모임인 경기미디어포럼과 공식 인터뷰를 하며 “지난 몇 년간 경기도에서의 성적이 좋지 않았다. 시`도 의원은 물론 단체장들도 고전하고 있다. 이는 대한민국 인구의 반이 살고 있으며 특히 서민들이 많이 모여살고 있는 경기도의 현안에 대한 연구와 노력이 부족했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개선할 것이다. 앞으로 경기도 서민들이 흡족해 할 수 있는 정책 개발을 많이 해서 부족했던 것을 바꿔보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새누리당에서 탈당한 남경필 도지사에 대해서는 “어려울 때 집나간 금수저”라며 대체적으로 혹평 했다.

아래는 이우현 도당위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경기도연정에 대한 평가는

앞으로의 정치는 연정이 대세다. 특히 여의도 정치는 연정 없이 일자리 창출 같은 경제문제를 해결하기 힘들다. 과거에는 영호남 갈등이 있었지만 지금은 빈부, 노사, 계약직과 비정규직 갈등 등 사회 전체적으로 복잡한 갈등구조가 있다. 이는 연정을 통해서 풀어나갈 수 있다. 또 친박이나 비박 관계없이 어려운 정치현실과 경제상황을 극복해 나가기 위해서는 큰 지도자가 연정을 통해 난국을 풀어가야 한다. 그런 점에서 남경필 지사가 더민주당과 경기도연정을 하는 것은 찬성이다. 그러나 우리와 연정을 못하겠다는 남 지사의 생각은 바꿔야 한다. 개인의 감정가지고 정치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대연정이 성사될는지는 모르지만 성사여부는 4월 중순쯤 가면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대한 생각과 선거 준비는

탄핵인용은 입법과 사법부 그리고 언론이 일방적으로 몰아붙인 결과다. 대한민국은 법치국가이며 민주주의 국가이다. 언론의 유언비어를 가지고 국회가 대통령을 탄핵했다. 그리고 특검은 야당인사추천으로만 채워졌다. 불공평한 게임이었다. 시간이 지나면 진실이 밝혀질 것이다. 과거 50여년 동안 보수가 시위에 나선 적이 없었다. 그런데 오죽하면 보수가 시위를 하겠다며 광장에 모이고 있다. 진실은 시간이 걸려도 밝혀질 것이다. 그리고 이번 선거는 힘들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20%는 진보이고 또 다른 20%는 보수다. 그리고 나머지 60%가 중도다 . 지금 여론조사에서 밀리고 있으나 이것은 현실을 담아내지 못한 여론조사다. 500억이 넘는 법정선거비용을 정부에서 지원받으려면 최소 15% 이상 지지를 받아야 한다. 그렇게 볼 때 법정선거비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정당은 더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그리고 국민의당 뿐이다. 바른정당은 파산할 수도 있다. 우리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의 제안을 쉽게 승낙하지 않는 것은 이런 이유도 있다.

~국회상임위원회 활동 중 국토해양위 활동이 두드러졌다.

국토해양위 활동을 하면서 대한민국 규제 특히 수도권 규제문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도 직접 수도권규제를 풀어야 한다고 직언을 했다. 경기도 청년실업률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고 공기업들도 대부분 지방으로 이전했음에도 수도권 규제를 풀지 못한다면 경제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경기북부도 문제지만 남부의 경우 대한민국 전체를 거미줄처럼 연결해야할 고속도로와 철도문제도 풀어야 할 숙제이다. 그런데 번번이 수도권규제가 발목을 잡고 있다. 오죽하면 최근에 착공을 시작한 용인과 세종시간의 고속도로 문제를 24번이나 질의를 할 정도로 규제문제는 경기도의 발목을 잡고 있다. 이 문제를 확실하게 풀어 나가야 한다. 또한 지방에서는 공무원이 일하기 편하도록 해놓은 규제들도 많다. 이것들을 다 풀어야 기업이 산다. 경기도에서 사업하겠다는 사람들이 규제 때문에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선택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 어느 것이 먼저인가?

지금 한국은 표풀리즘적 복지가 많다. 책임질 수 없는 복지공약들이 너무 많다. 우리의 GDP가 연간 30000 달러가 되지도 않는데 너무 많은 복지요구들이 넘쳐나고 있으며 정치권에서는 너무 쉽게 약속하는 경향이 있다. 표를 얻기 위한 선택이기는 하지만 실현가능한 복지정책 위주로 가야한다. 그것이 좋은 정치다. 지금의 청년수당과 같은 복지정책은 한마디로 썩은 공약이다.

또 복지는 어려운 사람 위주로 전략을 짜야 한다. 굳이 잘사는 사람을 위해 국가예산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극빈자. 저소득층 위주로 복지정책을 꾸려가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본다. 우리당이 주장한 누리과정은 저출산 대책의 일환이다. 육아를 장담하지 못하는 국가는 미래가 어둡기 때문에 누리과정은 꼭 필요한 보육정책의 하나이다. 그리고 복지 중의 복지는 일자리 복지다. 일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업의 규제를 풀어 투자가 활성화 될 수 있어야 한다. 일자리 이상의 복지는 없을 것으로 본다.

~다음 지방선거의 전략과 공천기준은

지난 몇 년간 경기도 지방선거에서의 참패를 인정한다. 참패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무엇보다 잘못된 공천 때문이었다. 공정한 경선을 통해 백 없고, 힘이 없어도 지역의 인재라면 성공할 수 있는 공천룰이 필요하다. 스펙 좋고 돈 많아서 정치하는 상황은 이제 종식되어야 한다. 그동안 우리당은 지역보다 윗사람을 잘 안다는 이유로 공천을 했으나 앞으로는 그런 일이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저는 우리당의 부활을 자신한다. 굳이 공천의 기준을 말하자면 지역에서 가장 많은 활동을 한사람 위주로 공천을 한 것이다. 지역사정을 모르는 사람을 자꾸 공천하는 것이 지는 선거로 가는 지름길이다. 앞으로 공천 받을 때 봉사활동 내역서를 받을 생각이다. 앞으로 경기도에서 낙하산 공천은 없을 것이라고 장담한다.

그리고 교육감 선거도 그동안 소홀했다고 인정한다. 교육감 선거도 차츰 바뀌어야 한다. 국가정책과 반대로 가는 교육감들이 아이들의 교육을 망치고 있다. 되도록 교육감 선거는 도지사선거와 묶어서 런닝메이트 형식으로 갔으면 한다.

한편, 이우현 도당위원장은 향후 경기도에서의 정치활동에 대해 “열심히 하다보면 민심이 우리를 알아봐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민심을 거스르고 성공한 정치는 없다”며 서민과 민생 위주의 정치를 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인터뷰를 마쳤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