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의정부교육청은 23일 관내 공립원감 및 공·사립 유치원교사, 2009학년도 초등학교 1학년 부장교사, 교무부장 100여명을 대상으로 효자고등학교 강당과 교육청에서 ‘2009 유-초 연계 교육 연수’를 가졌다.
이번 유-초연계연수는 발달의 동질적인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는 유치원과 저학년 아동들의 교육과정의 이해는 물론, 모든 교사들이 음악과 함께하는 줄넘기활동을 통해 마음이 하나 되는 친밀감 넘치고 화기애애한 교육의 장이 됐다.
‘유-초연계교육’ 음악줄넘기는 효자고 강재영교사와 의정부초병설유치원 양경애 교사와 함께했으며 음악줄넘기의 개념과 효율성, 줄넘기의 기본이 되는 뛰기, 음악 줄넘기 만드는 방법에 대한 이론과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발달단계에 맞는 줄넘기실기 연수가 이루어졌다.
‘유-초연계교육과정’ 주제로 강의한 의정부 부용초 고혜숙 교감은 “효율적인 유초연계교육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독자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교육 환경이 크게 달라 아동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였을 때 느끼는 심리적 부담감은 매우 크다”며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 운영의 직접적이고 체계적인 연계 필요성과 연계 방법에 해 설명했다.
유아담당 이옥희 장학사는 “초등학교교사와 유치원교사와의 정서적 교류를 바탕으로 한 유-초교육과정연수를 통해 지속적이고 긴밀한 유-초연계교육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광래 기자/jonghapnews.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