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오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한나라당 정책의원총회에서 박희태 대표와 홍준표 원내대표가 임태희 정책위의장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한나라당은 23일 2월 임시국회 회기 막바지를 맞아 본격적인 법안 심사에 착수한 가운데 ‘쟁점법안 처리를 위한 정책의총’을 열고 각 상임위의 법안심의 현황을 점검하며 본격 전열 정비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각 상임위의 한나라당 간사들은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할 법안과 이후 논의할 법안을 분류 하고 민주당의 대대적인 대여공세에 대비한 맞대응 전략 등을 설명했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중점처리법안, 경제살리기 법안, 사회개혁법안은 법안소위에서 2박3일만 이야기 하면 해결안 될 법안이 없다”며 “상임위에서 집중 논의하고도 도저히 해결 안 되는 것만 원내대표단으로 넘겨주면 야당과 협의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사실상 시간이 오늘 포함, 3~4일 밖에 없다”며 “이제는 상임위에서 야당과 적극적으로 논의해 결론에 도달할 시점이다. 늦어도 목요일(26일)까지는 결론에 도달하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이어 “국회의장은 소통의 문제를 해결할 책임이 있다”며 “성의를 다해 상임위에서 논의하고 원내대표단이 협상을 하고도 안 될 때는 국회법 절차대로 갈 수밖에 없다”고 직권상정 가능성을 내비쳤다.
한나라당은 앞서 여야간 이견이 큰 미디어법과 통신비밀보호법, 불법집단행위에 대한 집단소송법, 출자총액제 폐지법, 금산분리 완화법 등을 2월 국회에서 처리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정책의총 자료를 소속 의원들에게 배포했다.
그러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비준동의안은 2월 해당 상임위인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서 통과시키되 본회의 통과는 4월에 추진하기로 했으며, 농업협동조합법은 농민 의견 수렴을 위해 4월 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한나라당은 목표한 대로 2월 임시국회 법안 처리를 위해 24일과 26일에도 정책의총을 열어 쟁점법안 처리 전략을 최종 점검한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