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윤상명·이한준 기자] 경기도, 킨텍스 일대 209만㎡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경기도는 27일 고양 킨텍스 일대 209만8천917㎡를 국제회의 복합지구로 지정, 고시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국제회의 복합지구로 지정된 지역은 킨텍스 1·2 전시장과 지원시설 135만1천649㎡, 고양관광문화단지(한류월드) 일부 74만7천268㎡ 등이다.

경기도는 지난2월 문화체육관광부가 진행한 국제회의 복합지구 공모에 고양 킨텍스 일대를 신청해 인천시 송도 일대, 광주시 김대중컨벤션센터 일대 등 과 함께 복합지구로 승인 받았다.

지정 조건은 2천명 수용 대회의실과 옥내외 전시면적 2천㎡ 등 국제회의 시설 보유, 전년도 외국인 회의 참석자 5천명 이상 등이다.

국제회의 복합지구로 지정되면 관광특구에 준해 개발부담금·교통유발부담금·대체산림조성비·농지보전부담금 감면과 용적률 완화 등의 혜택을 받는다.

도 관계자는 "킨텍스 일대가 마이스(MICE) 산업을 본격 견인하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내년에 완공되는 수원컨벤션센터 일대도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을 추진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경기도 브랜드 마케팅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복합지구가 완공되면 국제회의 등 공식업무 이후 남는 시간에는 쇼핑, 맛집, 공연, 관광, 레저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 마이스 참가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후 재방문율도 높아져 관광지로서의 파급효과까지 높일 수 있을 것이 라고 도는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