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경인종합일보 강영식 기자] 윤화섭 안산시장, “시민의 궁금증 해소 위한 감사 추진하겠다”


경기 안산시는 ‘공사 현장 365 컨설팅 감사’계획을 수립하고, 예방 감사를 강화해 나간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시민과 노동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기존 감사관 4명이 연 2회 실시하고 있는 컨설팅감사를 전문 분야 시민감사관을 포함한 18명으로 감사반으로 확대 편성해 수시 감사로 전환한다.

감사는 금액 2천만 원 이상의 모든 공사를 대상으로 도로, 건축, 하천 등 시민과 밀접한 기반시설 공사 현장의 안전 점검을 최우선으로 실시함으로써 사고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또한, 시 감독 공무원의 공사 업체에 대한 부당 지시, 원도급 업체의 하도급 업체에 대한 선금·기성·준공금 지급, 노동자 임금 및 건설장비 대금 체불 등 소위 갑질에 대한 근절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 체계도 강화한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이번 감사는 ‘우리 세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시에서 하는 공사가 시민 안전에 문제는 없는지’등 시민들께서 궁금해 하는 부분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안산시 2017년 기준 2천만 원 이상 계약은 총 528건으로 총 658억4천5백만 원의 사업 금액이 감사 대상이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