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시공사 노조원들이 12일 경기도청 앞에서 공사 전 사장 및 본부장 등 관리자들의 성추행 및 예산 사적 유용 등 부조리 근절을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경인종합일보 민경호 기자] 경기도시공사 노동조합, 공사 부조리 근절 촉구 집회



경기도시공사 노동조합(위원장 김민성)은 12일 경기도청 앞에서 공사 전 사장 및 본부장 등 관리자들의 성추행 및 예산 사적 유용 등 부조리 근절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조합은 내부 문제점에 대해 수년간 시정을 요구 했지만 공사는 시정할 의지가 없다고 판단해 경기도의 책임 있는 감독·조사권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서 노조는 경기도시공사 관리자 비율이 20.4%로 중앙·지공공기업 모두 포함해 전국 최고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7년 감사원은 정원 482명 대비 20%(97명) 이내로 운영하라고 지적했으나 도시공사는 이를 무시하고 현재 관리자가 98명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노조는 지난 16년 노사협의회 의결, 15년 단체협약 합의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이행을 하지 않고 있는 것은 다분히 고의성이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또 청소·경비·사옥 및 식당용역 등 직원들이 우선적으로 무기 계약직 전환을 해야 하지만 일 근무시간이 평균 1~2시간인 본부장 개인 전속 운전기사를 무기 계약직으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노조는 타 기관에는 사장과 감사 직분에 있는 사람에게만 전속 운전기사를 배정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 2014년부터 2017년 초까지 근무한 최 전사장은 블라인드 앱 익명게시판에 본인에 대한 비판 글이 올라오자 이를 명예훼손으로 고발하면서 공사 예산 220만원의 비용을 사용하고 입사 전부터 수행하던 운전기사를 계약직 임용 후 불과 1년 만에 정규직화 했다고 꼬집었다.

이에 김민성 위원장은 “이 사건에 대해 노조는 전사장에 대한 형사고발 및 피해액 환수조치를 사측에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R본부장이 저지른 파견직 비서 성추행 사건 발생하자 피해자는 퇴사를 하고 문제가 불거지자 가해자인 본부장은 사표임의 수리했다.

또한 공사 관리자 3명은 지난 4월경 여성가족부 설문조사에 성추행 사실이 밝혀졌지만 공사는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고 수수방관 했고 이 사건이 발생한 2016년 피해자 1인은 심한 모멸감을 느껴 임의사퇴를 했다.

김민성 경기도시공사 노동조합 위원장은 “노사 합의사항인 관리자 비율 획기적 인하, 실무인력 확충, 승진 등 공정한 기회를 보장하라”며 “인사비리 가능성 차단, 회사 예산 사적 유용에 대한 고발 및 환수조치”를 요구했다.

이어 “성추행 사건에 대한 엄벌 및 인사 시스템 전면 개혁을 해야 한다”며 “공사는 사장이나 관리자들의 회사가 아니라 경기도민의 회사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