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이재정 도교육감, 107개 사립유치원 10% 정원감축



이재정 경기도교육청 교육감은 21일 오전 경기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유아모집 계획이 없는 107개 사립유치원에 대해 10% 정원감축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발표했다.

이 교육감은 경기도 전체 1063개 사립유치원 중 지난 20일 기준 원아모집 예정인 유치원은 88.8%인 994개원 중 최종 600개 유치원이 '처음학교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21일부터 '처음학교로' 운영으로 인해 사립유치원이 참여하고 싶어도 더 이상 참여할 수 있는 길이 막혔기 때문이다.

이 날 이재정 교육감은 "'유아교육은 국가가 책임진다'는 철학으로 사립유치원의 비리와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유아교육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위해 '처음 학교로' 미참여 유치원에 대해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처음학교로' 미참여 사립유치원에 대해 오는 12월부터 학급운영비와 원장기본급보조급 지원 중단을 발표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처음학교로' 참여한 600개원 유치원은 학급운영비 및 원장기본급보조 등 재정지원을 기존과 동일하게 지원하며 오프라인 유아모집만 참여하는 344개원 유치원은 재정지원 전액 배제, '처음학교로' 미참여 및 유아모집 미정인 유치원 107개원은 재정지원뿐만 아니라 10% 정원감축 등 강력한 행정조치에 들어간다.

이어 정원 감축으로 유아배치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인근 병설유치원 및 사립유치원 등에 분산 배치하고 19년 3월 1일 이전까지 병설유치원 90학급을 증설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난 19일부터 특정감사를 실시하고 있는 17개 사립유치원 중 끝까지 감사자료 제출을 거부할 경우 정원감축, 차등적인 재정지원 등 행정적 조치와 강력한 법적 조치를 강구한다.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해당 유치원의 징계요구 및 부당 집행액에 대한 보전 조치 등 행정처분 절차와 감사 결과를 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유아들의 학습권을 보호하고 학부모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며 "공공성과 투명성, 공정성을 확보하지 않은 사립유치원은 존립자체가 어려울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