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이한준 기자] 경기도, 가장 산단등 4곳 통근용 전세버스 운행허용


오산시 가장1·2일반산업단지 등 도내 4개 산업단지에 통근용 전세버스 운행이 가능해져 산단 노동자들의 출·퇴근 불편이 개선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이 같은 내용의 ‘경기도 통근용 전세버스 운행허용 대상 산업단지’를 16일자로 고시했다고 밝혔다.

이는 국토부장관 또는 광역지자체 시·도지사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제3조 제2호 가목 규정에 의해 통근용 전세버스 운행이 필요한 산업단지를 지정·고시할 수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도는 올해 상반기 도내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수요조사와 사전평가, 정성평가 등을 거쳐 지난달 20일 열린 ‘경기도 버스정책위원회’에서 통근용 전세버스 운행허용 대상 산업단지를 심의·의결했다.

이번 고시에 따라 운행이 허용되는 곳은 △가장1일반산업단지(오산) △가장2일반산업단지(오산) △금곡일반산업단지(남양주) △백학일반산업단지(연천) 등 3개 시·군 소재 4개 산업단지다.

이번 고시 지정으로 산업단지 인근 교통체증 및 시내버스 내 혼잡도로 인한 승차불편 문제가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출·퇴근 어려움으로 인력확보가 어려운 중소·영세기업의 인력난 문제 및 노동자들의 출·퇴근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됐다.

도 관계자는 “이번 고시 지정을 통해 통근용 전세버스 운행이 가능한 곳은 이번에 지정된 4개 산업단지를 포함해 총 21곳으로 늘었다" 며 "노동자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고 입주기업의 구인난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의 정책을 통해 교통불편을 해소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