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김철 기자] 인천광역시는 20일 ‘시내버스 노선체계개편 및 효율화방안 연구용역’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굴곡노선과 장거리노선을 줄이고 현재 ‘간선’ 위주의 노선운영을 철도·병원·상권·학교 등 시민들의 동선과 가까운 ‘지선’ 위주로 바꿀 계획이다.

시내버스 한정면허도 폐지한다. 한정면허는 특정한 사유로 기간을 정해 면허를 내주는 ‘비준공영제’로 준공영제 노선 운영수입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시가 노선조정권을 갖고 있지 않아 노선조정도 어렵다.

시는 폐지되는 한정면허 노선 수요를 준공영제로 흡수해 수입을 증대시키고 통일적·체계적으로 노선을 개편하겠다는 목표다.

시는 또 현재 4곳 밖에 없는 ‘버스 공영차고지’를 2021년까지 6곳, 2026년까지는 14곳으로 확대하고 노선별 기·종점의 버스회차지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이번 용역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외 3개사가 내년 5월까지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수행하다.

시는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시민공청회·설명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보완한 후 내년 7월31일부터 노선개편을 전면 시행할 예정이다.

박남춘 시장은 “시내버스 노선 합리화와 준공영제 재정절감은 지금까지 여러 난제와 복잡한 이해관계 때문에 해결하지 못했던 대표적인 숙원 과제였다”며 “이번 빅데이터 활용 노선개편으로 시민만족도가 제고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