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부시 자일동 소각장 설치 계획을 반대하는 총궐기대회. /의정부 민락주민대책위 제공

[경인종합일보 임재신 기자] 의정부·포천·남양주 시민 2천여명, ‘자일동 소각장’ 반대 목소리 높여



경기 의정부시 자일동 소각장 설치 계획을 반대하는 의정부시, 포천시, 남양주시 시민들이 지난달 31일 오후 의정부시청 앞 잔디광장에서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의정부시 자일동대책위·민락주민대책위, 포천시대책위가 공동 주최한 이번 집회는 2천여명의 시민들이 모여 자일동 소각장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락주민대책위 김재연 집행위원의 사회로 진행된 본행사는 이우한 포천시대책위원장의 대회사로 시작해 자일동대책위 김욱상 위원장과 민락주민대책위 김미정 집행위원, 포천시 이원웅 경기도의원의 규탄발언으로 이어졌다.

천주교의정부교구 환경농촌사목위원장 김규봉 신부와 포천시 김영우 국회의원도 발언자로 나서 힘을 보탰다.

각 단위 대표자들의 결의문 낭독을 마친 참가자들은 의정부역을 거쳐 행복로까지 거리행진을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이날 집회를 시작으로 의정부시의 일방적이고 무책임한 자일동 소각장 계획을 저지하기 위한 공동행동을 더욱 크게 벌여나갈 것을 결의하며, 결의문을 발표했다.

대책위는 총궐기 대회 결의문을 통해 "주민들과 이해 당사자들이 여러경로를 통해 수차례 반대 의사를 밝혔는데도 의정부시의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행정을 이해못하겠다"며 "현존하는 장암동 소각장의 부지를 활용만 한다면 늘어나는 쓰레기양까지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 자일동 소각장 건립을 고집해야 할 이유는 없다"고 주장했다.

또 대책위는 "자일동과 인접한 곳에 1만 여종의 생물이 서식하고 있고 500년간 보존되어왔으며 유네스코 마저도 그 가치를 공식인정한 광릉 숲을 환경영향평가에서 누락시킨 것은 실수라고만 생각해야 하는가."고 묻고 "지역의 공공부문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는 것이 행정기관의 책무임에도 불구하고 의정부시가 직접 관리해 오던 소각장을 없에고 민간자본에게 관리·운영권을 모두 넘기려 하는 것은 또 무엇 때문인가? " 며 "지자체의 책무마저 저버리고 주민들과 언론의 비난을 감수하면서까지 민간자본을 끌어들이려 하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며 의구심을 제기했다.

이어 대책위는 "우리는 의정부를 넘어 인접해 있는 포천과 양주, 남양주에 살고 있는 모든 주민들의 건강권을 지키고 광릉 숲을 비롯해 주변의 생태환경을 깨끗하게 보존하여 건강한 환경을 자손들에게 물려줄 책임이 있으며 선대를 살아가는 한 사람으로써 그 역할을 다하고자 하는 것이다."고도 주장했다.

대책위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으려하지 않는 의정부시의 비민주성을 거부하는 것이고, 시민들의 안전을 민간업자에게 떠넘기려는 하는 안병용 시장과 의정부시의 무책임한 행정을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광릉숲 보전 외면하는 자일동 소각장 계획 백지화하라! △일방통행식 불통 행정을 멈추고, 주민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라! △의혹투성이 민자사업 중단하고, 시민 안전과 환경 보전의 책임을 다하라!"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