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파주이어 연천에서도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생…경기북부 양돈농가 초긴장


파주시에 이어 연천군에서도 아프리카 돼지열병(ASF)이 발생하면서 경기북부 양돈농가들이 긴장하고 있다.

지난 17일 국내처음으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한 파주에 이어 연천에서도 18일 확진판정이 내려졌다.

이에 정부는 파주, 연천을 포함해 경기 북부 6개 시·군을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점관리 지역으로 지정하고 집중적으로 방역을 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6개 시·군 간 공동방제단 전환배치 등 소독 차량을 총동원해 집중적으로 소독하고, 중점관리지역에는 생석회 공급량을 다른 지역보다 최대 4배까지 늘려 축사 주변에 집중적으로 살포한다.'

또 중점관리지역 내 양돈농장에 대한 돼지반출금지 조치 기간을 애초 1주에서 3주간으로 연장하고, 지정된 도축장에서만 도축·출하하도록 함으로써 타지역으로 반출을 금지한다.

3주간 경기·강원지역 축사에는 수의사, 컨설턴트, 사료업체 관계자 등 질병 치료 목적 이외는 출입을 제한한다.

중점관리지역 내 양돈농장 입구에 초소를 설치해 돼지와 접촉이 많은 인력의 출입을 관리하는 등 대책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은 이날 "발생 지역인 파주, 연천을 포함해 포천시, 동두천시, 김포시, 철원군 등 6개 시·군을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해당 지역 밖으로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방역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