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이승수 기자

[경인종합일보 이승수 기자] [2019 행정사무감사] 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 문화체육관광국·남한산성 세계유산센터 행감 실시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위원장 김달수)는 11일 오전 10시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남한산성 세계유산센터의 주요 소관사업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정윤경 부위원장은 “민선7기 경기도 행정부가 이제 1년을 지났다. 그간 많은 변화가 있었고 추진하는 사업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중간점검하는 계기로 삼고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앞으로 더 도민들을 위한 긍정적인 방향으로 진행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첫 질의에 나선 오광덕(더불어민주당, 광명3) 의원은 “도내 경기도 문화시설에 장애인 관련 시설이 갖춰진 곳이 많이 없다. 바로 인근 지자체인 서울시와 비교해봐도 명확한 차이가 있으며 경기도내 장애인의 문화향유권이 침해받지 않도록 공연해설, 편의기기와 시설 등을 제공해야한다”라고 지적했다.

 

/사진=이승수 기자


이어 강태형(더불어민주당, 안산6) 의원은 “지난해 행감에서 경기도문화창작센터에서 발생한 횡령 사건으로 인해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기관에 적용하라고 했는데 현재 아직 미적용된 부분이 있으며 자산관리에 대한 시스템에도 보완이 필요하다. 또한 경기도의 문화체육관광 예산은 전국 광역시도 중 큰 차이를 보이며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심각한 문제로 차후 예산확보를 위한 노력이 매우 절실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원웅(더불어민주당, 포천2) 의원은 “각종 관련 조례의 문장에 미흡한 부분이 있다. 사소하지만 큰 혼돈과 오해를 불러올 소지가 있으므로 명확성을 확보할 수 있게 수정이 필요하다. 또한 소관 진행사업이 조례에 근거를 두지 않고 추진될 수 있는가. 법과 조례가 미흡한 부분도 있기에 해석하고 싶은 부분만 가져와서 사업추진의 근거로 삼는 것은 문제”라고 말했다.

 

/사진=이승수 기자


김봉균(더불어민주당, 수원5) 의원은 “지난해 행감 지적사항이었던 회계 담당자에 대한 부분이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 전반적인 인력운영에 대한 효율성에 대해 생각해봐야 할 부분”이라며 “문화재단에 안전·소방 등을 담당하는 시설팀이 없다. 어린이박물관 등 도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이 많은데 이런 부분을 전반적으로 통제하는 컨트롤타워를 구성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라고 제안했다.

 

김용성(더불어민주당, 비례) 의원은 “문화관광국 산하단체에 여성임원진 비율이 매우 적다. 최근 진행된 인사에서도 임원진급에 성비가 맞지 않다. 그리고 장애인 의무채용비율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 이는 임원진뿐만이 아니라 팀장, 과장급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더불어사는 경기도 차원에서도 이 부분은 개선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안광률(더불어민주당, 시흥1) 의원은 “남한산성 세계유산센터의 수의계약 과정에서 문제가 있어 보인다. 금액에서 여성과 장애인이 대표로 된 기업에 혜택을 주도록 되어있는데 이러한 부분을 오히려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도록 여성 대표기업들에 수의계약을 대다수 주고 있다. 이는 특정기업 밀어주기라고 생각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채신덕(더불어민주당, 김포2) 의원은 “경기문화재단에서 진행하는 사업 등을 예를 들어 경기관광공사와 연계해 상품화 할 수 있고 문화의전당과는 공연 협조 등을 통해 양질의 컨텐츠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문화관광국 산하기관들이 협심해서 협력사업을 더욱 활발히 진행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앞으로 다가올 4차산업혁명의 시대는 융·복합도 키워드 중 하나”라고 발언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