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구의회 제공

[인천=박형남 기자] “구민에게 희망을 드리는 새로운 의회로 도약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56만 구민 여러분!

희망이 가득한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구민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2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정치·경제·사회적으로 엄청난 비용을 치르며 코로나19와의 전쟁을 하고 있지만 아직 그 끝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민 모두가 고통을 감내하며 코로나19 극복에 동참하고 있고 구 공직자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과 동료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단계적 일상회복의 길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제8대 후반기 의장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맡은 지 어느덧 1년 6개월이 지났습니다. 구민의 안전한 일상, 흔들리는 지역경제 회복, 취약계층 지원 등 두 어깨에 놓였던 무거운 임무들 어느 하나도 가볍지 않은 시간이었습니다. 이러한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구의회에서는 구민의 건강과 안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선제적인 대응책을 집행부와 함께 모색하며 쉼 없이 달려온 시간이었습니다.

올해는 8대 의회를 마무리 하는 해입니다. 제8대 서구의회 의원 모두는 처음 시작할 때 가졌던 포부와 이상을 항상 가슴 한 켠에 자리잡고 지역발전과 구민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습니다. 지난 3년 6개월 동안 차곡차곡 쌓아올린 성과들이 유종의 미를 거두고 서구발전과 새로운 9대 의회의 자양분이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존경하는 56만 구민여러분!
제8대 서구의회는 ‘같이 하는 의회, 가치 있는 의정’이라는 슬로건으로 구민과의 소통을 위해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왔으며 민생현장을 살펴보는 현장중심의 의정활동과 각종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의회의 꽃인 상임위 중심으로 의회를 전문적으로 운영해왔고 주요현안에 대하여는 특위를 구성하여 구체적인 비전과 대안을 제시해왔습니다.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의회로서 면모를 보여줬습니다.’

제8대 의회는 자치입법권에 해당하는 조례·규칙안 385건 중 224건58%가 의원발의로서 가장 중요한 의무인 주민을 위한 입법활동을 성실히 수행해왔고 구정현안과 문제점을 되짚는 행정사무감사에서도 1천118건을 시정·건의하여 제7대 의회 729건과 비교해볼 때 153% 증가한 것을 볼 때 역대 의회 중 가장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왔습니다.

또한 24건의 구정질문과 36건의 자유발언을 통해 구정운영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했으며 수도권매립지 종료 촉구 결의안, 인천지방국세청 청사 서구 유치 촉구 결의안, GTX-D 서울 직결 등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원안 반영 촉구 결의안 등 총61건의 결의안 및 건의안을 채택하여 구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서구발전에 기여했습니다.

‘의회의 전문성과 의원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우리 서구는 인천시의 대형 국·시책 사업 70% 이상이 추진 중에 있고 인천에서 인구와 예산이 가장 많아 기존 상임위원회 조직으로는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업무를 수행하기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 지역 최대 현안인 환경과 교통문제에 대해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환경경제위원회를 새로 신설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의원들의 전문성과 정책능력을 높이고자 의원연구단체를 처음으로 신설했습니다.

3개의 연구단체를 운영함으로써 의정활동에 필요한 정책자료 수집과 정책대안의 개발, 관련 의안 및 연구과제 수행 시 자문을 받아 입법 및 정책역량이 강화됐습니다.
‘구민에게 희망을 드리는 새로운 의회로 도약하겠습니다.’

올해는 새로운 지방자치법이 시행됨에 따라 지방의회의 자율성과 책임성이 확대되고 주민참여가 강화됩니다.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관 도입으로 한층 전문적이고 정책적인 의회로 만들어 나갈 수 있게 됐고 집행부와의 관계에서도 독립성을 확보하여, 구정에 대해 더욱 냉철한 시각으로 진정 구민만을 위한 결정을 하게 될 것입니다.

지방의원의 자치입법, 예산심의, 행정사무감사 등을 지원할 정책지원관을 2022년 4명, 2023년 4명씩 충원하여 자치입법의 양적·질적 성장은 물론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가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것입니다.

또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라 서구의회 지방공무원 인사규칙 등 총24건의 조례안 및 규칙안을 제·개정했고 인사위원회 구성 등 지방의회의 인사권 독립이 성공적으로 조기에 안착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56만 구민 여러분!
서구의회는 올해도 구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의원 모두가 주어진 책무에 최선을 다하고 진정한 자치분권 실현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더욱 앞장서겠습니다.

임인년 새해 모든 의정활동의 목표를 구민의 행복에 두고 열린 마음과 낮은 자세로 어두운 곳을 밝히고 아픈 곳을 어루만지는 진정한 대의기관의 역할에 충실하겠습니다. 새해에도 변함없는 관심과 사랑으로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