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적 산림자연공원 조성 시민에 제공
 교육특구 지정 인천제일의 인재육성 구축
 여성 사회참여 확대 위해 보육시설 보강
 

박형우 인천시계양구청장(사진)은 "우리 계양구는 풍부한 녹지와 사통팔달의 편리한 교통망을 자랑하는 교육,문화의 도시로 인천의 인재육성,교육특구 계양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도심속에서의 맑고 푸른 녹지환경을 만들어 가기위해 친환경적인 산림자연공원을 조성하여 인천시민과 계양구민이 편안한 삶을 영위하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첫 인사말을 했다.박청장은 또 "항상 구민의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현장행정에 바탕을 둔 실용적인 정책을 만들고 이를 속도있게 추진하여 세계일류 명품도시에 걸 맞는 도시로 가꾸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도 잊지 않고 있다.박청장은 이와함께 "복지가 살아있고 문화를 향유 할수있는 계양을 만들겠다.보육시설 질적 향상을 통해 맞벌이 부부증가에 따른 보육시설의 수요증가에 부응하고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 하겠다.또한 대학병원 유치로 의료복지의 인프라를 확대하고 문화예술사업의 지원을 활성화 하여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문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다"는  향후 계획도 밝혔다.


-민선 5대 계양구청장으로 취임한 소감은…
▲이번 선거에서 절대적인 지지를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일하겠습니다.저는 이곳 계양이 고향이며 계양을 떠나본 적 또한 없습니다.저에게 계양은 태어나 자란 곳이며 앞으로도 살아갈 박형우의 삶의 공간 입니다.그렇기에 저는 계양의 실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어떤 행정이 주민을 위한 행정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때문에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아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  계양구 발전을 위한 비전과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업은 무엇인지요… 
▲지금 계양구는 위기입니다.계양은 현재 교육,문화,경제,주거 복지,환경등 총체적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무엇보다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힘쓰겠습니다.더불어 도농복합도시로서의 특성을 살려 침체된 계양경제 활성화와 녹지공간 보존,재개발 재건축사업을 통한 도시정비 마무리를 통해 계양을 총체적으로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킬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취임 이후 가장 먼저 시급히 해야할 과제는 무엇인가요…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과제는 구민화합이라고 생각합니다.어느 선거구보다도 많았던 5명의 후보자들이 치열한 선거를 치르다 보니 아직 34만 구민들의 화합이 미진한 측면이 있는 것이 사실 입니다.계양발전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당파를 초원하고 지역과 계층을 가르지 않는 구민들의 화합을 위해 힘쓸 것입니다.


-계양구 재정이 상당히 어렵다.재정확충 방안에 대한 구상은 무엇입니까 …
▲잘 알려진 것처럼 계양의 재정자립도는 20%남짓으로 인천은 물론 전국적으로 상당히 낮은 수준입니다.이러한 상황에서 재정을 개선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문제이며 또한 굉장히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 입니다.현행 법규상 시세를 구세로 전환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계양구의 경우 세수입을 창출할수 있는 기업체가 부족한 현실을 고려 한다면 국,시비를 구세로 전환하는 세제개편의 노력을 기울임과 동시에 구청장의 선심성 사업,전시행정에 대한 점검을 통한 불필요한 예산 절감,불합리한 국 시비와 구비의 매칭비율 조정등을 통하여 다소나마 개선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임기중에 수시로 ,다각도로 연구하여 해결책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지부진한 재개발과 재건축을 어떻게 원활히추진할 계획 인지요…
▲현재 재개발7곳,재건축8곳등 대규모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그러나 각종 이견과 시행착오로 인하여 일부를 제외하고는 원활히 진행되지 못하고 있습니다.빠른 시일내에 공공관리제도를 도입하여 우선적으로 사업의 효율성과 속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조합구성부터 사업자 선정,착공, 준공등 일련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구에서 관리하여 차질없는 재개발 재건축 사업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계양산 골프장 건설은 어떤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 인지… 
▲계양산은 우리 계양구의 명물이자 인천의 진산입니다.수년째 인천의 현안임과 동시에 구민들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어 합리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는 구민의 뜻과는 상당부분 괴리되어 추진되어 왔다고 생각합니다.또한 이미 진행된 행정절차가 상당부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그러나 사업의 재검토는 송영길 인천시장의 공약이기도 하며 저의 공약이기도 합니다.송시장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계양산을 주민의 품에 돌려 드릴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4년후 계양구 모습은 어떨지  구민에   남기고 싶은 말씀은… 
▲계양은 급속한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지만 서울의 위성도시라는 오명을 벗지 못하고 있습니다.4년후 계양은 베드타운이 아닌 활기차고 역동적인 도시로 변모해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저를 선택해 주신 구민 여러분들을 실망시키지 않도록 살기좋은 계양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또한 앞으로 구민여러분들과 많은 소통을 하겠습니다.구청장은 구민과 함께,구민은 구청장과 함께 신바람나는 구정을 운영하겠다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앞으로도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박흥서 기자/gijhib.com.김경식 기자/gijhib.com
  
 <프로필>
생년월일:1957년 인천 계양 출생/학력:인천 부평초등학교,부평중학교,인천기계공고,동양공업전문대학 건축과 졸업/주요경력:인천광역시의회 제2.3대 시의원,인천광역시 제3대 건설위원장,인천광역시 도시계획위원,인천광역시 지하철공사 비상임이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계양구협의회 위원,인천광역시 택시정책 자문위원,인천시 제2건국 범추진위원회 위원,계양의제 21추진협의회 위원 역임,인천광역시 학원연합회 자문위원,민주당 인천시당 사무처장,민주당 인천시당 건설특별위원회 위원장

<공약사항>
 글로벌 교육중심 인재육성/활력이 넘치는 지역경제/자연이 어우러지는 그린-도시/희망을 나누는 복지 구현/구민과 소통하는 열린 행정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