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한나라당은 11일 당정협의를 갖고 북한의 미사일 도발 위협에 유연하게 대처하되 도발이 현실화 될 경우 국제공조로 단호하게 대응키로 했다.
황진하 제2정조위원장은 이날 오후 외교·통일·국방 3개 부처 차관들과 이철우 국회 정보위 간사, 유승민 국방위 간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우선 당정은 북한이 내부 결속과 6자회담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해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으며, 이는 정권 교체기마다 되풀이 되고 있다고 분석하고 정보력을 총 동원해 북한의 행위를 주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관련 부처가 국제공조로 사후 대응도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
황 의원은 “당은 북한 사태를 주시하면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고, 무모하게 북한이 도발을 해온다면 국제공조를 통해 단호히 대처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북한의 로켓 발사 예상 시기에 대해 “발사 준비는 거의 끝났다고 판단한다”며 “다만 언제 발사할지 예측할 수는 없지만 오는 4월16일 김일성의 생일과 연계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북한이 한때 개성공단 출입제한 조치를 취한 것과 관련, “총참모부의 이름으로 발표했기 때문에 군이 개입됐을 가능성이 있다”며 “하루만에 출입제한을 해제한 것은 군과 당국의 불협화음 때문이었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데니스 블레어 미국 국가정보국(NI)국장이 북한의 발사체 정체에 대해 사실상 ‘인공위성’이라는 의견을 피력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 “‘Space launch(우주발사체)’라는 발언을 해당 언론이 오역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