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우 대기자 

[경기= 이진우 대기자]

민선 7기 이항진 시장의 1호 공약인 시민행복위원회가 이 시장이 재선에 실패하면서 위원회 활동이 중단됐다.

2019년 4월 26일 출범한 시민행복위원회는 여주시 행정을 교육복지, 경제일자리, 농업농촌, 문화관광, 행정자치 등 5개 분과로 나눠 1개 분과에 15명씩 공무원을 포함한 80명으로 구성했다.

시민행복위원회는 시정자문기구이며 시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위원의 임기는 2년이며 1회 연임할 수 있다.

'조례'에는 기획조정위원회는 분기별 1회, 분과위원회는 격월로 개최한다고 되어 있다. 시민행복위원회는 조례를 무시하고 매월 분과회의를 개최했다. 시장이 위원장인 시민행복위원회가 조례(법)를 위반 한 것이다.

시민행복위원회에는 '행복지표'관련, '시민행복증진조례'가 있다. 제정 2021,6,17 조례 제942호다.

조례에는 '행복자문단'을 설치하고, 단장 1명, 부단장 1명, 간사는 담당부서장(5급 공무원)이 맡게 되어 있다. 위원회는 반드시 설치할 자문단을 설치하지 않았다.

그 대신 지난해 12월 '행복지표소위원회'를 구성해 회의를 소집했다. 자발적 모임이라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당연히 받아야 할 회의 참석 수당을 받지 못했다.

민선 8기 인수위원회에서 시민행복위원회 운영에 관한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충우 시장은 간부회의에서 논의 끝에 시민행복위원회 활동을 전면 중단 시켰다. 임기는 내년 4월 25일 까지다.

현재 진행중인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유필선 부의장은 " '전임시장 주요정책 지우기'가 아니냐며 재론해 줄 것"을 요구했고, 김연희 담당관은 "전문성, 정책자문 역할 부족, 역량강화 제약 등 실효성 있는 정책발굴 제안이 기대에 못 미쳤다"며 "민선 7기에서 8기로 바뀌면서 평가 결과 폐지가 결정됐다"고 말했다.

집행부가 의회로 폐지안을 제출하면 의회가 어떤 결정을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