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명근 화성시장이 집회를 열고 성범죄자 박병화의 퇴거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화성시]
[화성= 강영식 기자]

연쇄 성폭행범 박병화(39)가 거주 중인 경기 화성시 봉담읍 원룸 건물주가 임대차 계약 해지를 서면으로 통보한 것으로 2일 확인됐다.

건물주 가족은 이날 경인종합일보와 통화에서 "전날 오후 늦게 화성시 관계자, 경찰관과 동행해 박병화를 찾아갔다"며 "문을 두드리고 계약 해지 서면을 읽어도 아무런 반응이 없어 문틈에 서면을 끼워 넣고 돌아왔다"고 말했다.

그는 "박병화의 모친으로 추정되는 가족이 위임장도 없이 박병화 명의의 도장을 이용해 대리 계약한 사실이 확인된 만큼 이 임대차 계약은 무효"라며 "퇴거 요청을 끝내 불응하면 향후 명도 소송이라도 진행해서 쫓아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건물주 측은 지난달 25일 임대차 계약 당시 임차인 측이 박병화의 신상에 대해 아무런 고지도 없이 계약한 것 또한 사후 계약 해지의 사유가 될 수 있다는 화성시 법무팀의 조언을 받아 전날 계약 해지 서면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박병화는 원룸 입주 사흘째인 이날까지 아무런 움직임 없이 두문불출하고 있다.

화성시는 박병화의 모친에게 연락해 "이곳은 대학생들이 다수 거주하는 원룸촌이므로 퇴거해달라"고 설득하려 했으나 모친은 전화를 받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화성시는 이날 성범죄자 박병화가 화성시에 전입한 것과 관련해 유관기관과 사회단체와 함께 시민 안전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회의를 열었다.

이날 긴급 대책회의에서는 성범죄자 박병화가 거주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에 대한 대책과 박병화의 거주 저지를 위한 공공기관과 사회단체간의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화성시는 안전대책과 관련해 박병화 거주 인근에 CCTV 설치(15대) 및 봉담읍 수기리, 안녕동 일원에 보안등 점검과 신규설치에 대한 설명을 진행했다.

시는 또한 박병화의 거주로 불안해하고 있을 주민들을 위한 대책으로 주야 2개조로 공무원을 배치해 주변 동향 파악 및 특이사항을 보고하도록 조치하고 인근 지역 거주민 및 학생들의 정서적 불안감 증가에 따른 심리지원을 위해 마음안심버스를 운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시는 봉담읍 민간 기동순찰대와 해병대 전우회 등 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순찰활동을 강화하는 등의 대책에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 화성도시공사, 여성가족재단 등 유관기관은 사회단체의 안전대책 활동에 대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기로 협의했다.

이외에도 박병화 퇴거를 위한 법적검토와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이 모아졌다.

이날 대책회의에 참여한 화성시 19개 사회단체는 박병화가 거주하고 있는 곳으로 알려진 봉담읍 수기리 현장으로 이동해 ‘강력 성범죄자 화성거주 규탄 및 강제퇴거 촉구’ 합동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성명서를 통해 “시민의 안전을 박탈한 법무부의 행태에 분노하며 규탄한다”며 “성폭행범이 퇴거하는 날까지 투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범죄자의 거주 자유는 보장하면서 선량한 시민이 안전하게 살 권리는 왜 보장 받지 못하는가”라며 “반복되는 성범죄자의 거주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것을 법무부에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