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효 남동구청장

[신년사] 웃음이 가득하고 희망찬 남동구를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풍요와 지혜를 상징하는 토끼해를 맞이하여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고 가정 모두에 건강과 화목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지나고 보면, 모든 해가 다사다난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다사다난 했던, 많은 해를 보내오면서 지금 이 자리에 함께하며 미래를 얘기하고 있습니다.

새해 구정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돌봄 환경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회적 약자분들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촘촘한 복지체계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육아쉼터 설치로 아이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학생들 예체능 교육지원과 청년 월세 지원으로 미래의 희망인 우리 아이들과 청년들이 꿈을 키우고 자립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청년들의 꿈과 희망을 키우겠습니다.

우리 남동구와 인천의 성장동력인, 남동산업단지가 특화 산업단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양질의 일자리가 확대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남동산업단지를 송도바이오단지와 연계하고 뿌리산업을 위한, ESG 경영 컨설팅 지원과 소부장 실증화 지원센터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안으로, 중소기업을 지원하여 남동산업단지가 최고의 산업단지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다양한 문화 체육 관광서비스 제공으로 삶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구민들의,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반영하여 체계적인, 문화도시로의 성장을 이어가겠습니다. 먼저, 수준높은 문화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출범하는, 남동문화재단은 기존의 문화공연에 내실을 기해 구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또 다양한 전시, 문화, 공연서비스를 제공해서 일상이 문화가 되는 남동을 실현할 것입니다. 88올림픽 체육관은, 종합 스포츠 타운으로 건립하여 최상의 주민 체육시설로, 재탄생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남동구의 훌륭한 해양 생태 자원인 소래를, 관광 유람뱃길과 국가 도시공원으로 조성하여 소래가, 아름다운 관광도시, 수상레저산업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교통 인프라를 계속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녹색교통인 철도 교통인프라를 확충하여 지역 발전과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남동구의 가치를 높이겠습니다. 인천지하철 2호선 서창·도림·논현 연장과 제2경인선 조기 구축 사업 등의 가시적인 성과가, 조속히 나타날 수 있도록 열심히 뛰겠습니다. 또한, 구민들의 교통이용 편의와, 주차난 해소를 위해 복합 주차 타워 등, 공영주차장을 계속 확충하고 버스 승강장과 한파 대비시설 확대 설치로 작은 편리함까지 살피겠습니다. 그리고 전기차와 수소차 충전시설 확충과 주요 고가, 자동염수 분사장치 설치로 녹색교통망 기반조성과 안전사고 예방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촉진하겠습니다.

다섯째, 도심 녹지공간 확충으로 자연친화형 정주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남동구의 자랑인, 수려한 자연경관과 도시경관을 연계한, 주거 환경 조성으로 쾌적하고 아름다운 남동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먼저, 깨끗한 도시경관을 위해, 녹지대 환경 개선 사업과 제2 경인고속도로변 녹지 숲 조성으로 쾌적하고 푸르른 녹색복지를 제공하겠습니다. 경관 개선 사업도, 장수교 일원과 제2 경인고속도로 및 소래포구 교량 하부를 지역별 특색을 반영한, 환경 개선사업으로 추진하여 구민들의, 품으로 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도심 공원 물놀이장, 썰매장 개장 등으로, 아이들의 웃음소리와 함께 여유가 있는, 도시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늘솔길 공원의 생태체험 교육관을 양떼목장과 무장애 나눔길, 호수 등과 연계하여 전 계층을 아우르는 녹색 청정지구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국토부 도시 재생 공모 사업인 이웃사촌과 3生하는 꽃피는 남촌사업이 정주환경 개선은 물론 경기 회복의 마중물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만수천 생태하천 복원 사업이 지역주민들에게 사랑을 받는 도심 속 명소 공원이 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해 가면서 중․장기적으로 복원을 추진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올 해는 경제 상황이 더 어두울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희망찬 발걸음을 내딛어야 합니다. 남동구민의 행복을 위해, 앞만 보고 가겠다는 다짐, 소통하고 채워가면서, 구청장으로서의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변치 않고 흔들림 없이, 투박하지만, 곧고 바른 길로 걸어가겠습니다.

남동 구민을 위한 꿈들이 모두 실현 될 수 있도록, 구민 여러분들과 직원 여러분들의 한결같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3년 새해! ‘웃음이 가득하고 희망찬 남동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드리며 새해 인사 올립니다. 건강과 기쁨이 넘치는 새해가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