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파출소 앞에 놓인 화환 [사진=전국경찰직장협의회]
▲오송파출소 앞에 놓인 화환 [사진=전국경찰직장협의회]

[경기= 이한준 기자]

충북 청주시 오송 지하차도 사고 당시 부실하게 대응했다는 의혹을 받는 오송파출소 앞에 27일 응원 화환 30여개가 길게 늘어섰다. 

경찰 노동조합 역할을 하는 각 지역 전국경찰직장협의회(경찰직협)에서 보낸 화환들에는 '당신은 최선을 다했습니다', '힘내십시오' 등의 문구가 적혀있었고, 화환 외에도 음료수, 컵라면, 화분 등이 배달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 흥덕경찰서 직장협의회는 지난 25일 "폭우 속에 직원들이 날밤을 새우며 고생했지만, 국무조정실 대검 수사 의뢰 이후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이 이어졌다"며 "휴대전화를 압수당한 직원들은 밥도 제대로 먹지 못하고 전전긍긍하고 있다"고 화환을 보내달라는 취지의 글을 각 지역 경찰직협 회장단에 보낸 바 있다.

충북 경찰은 참사 1시간 전 지하차도 긴급통제를 요청하는 112 신고받고도 적절한 조처를 하지 않고, 국조실 감찰 과정에서 이를 숨기려고 다른 사고 현장에 출동한 것처럼 허위 보고를 한 혐의를 받는다.

시민 신고를 접수한 흥덕경찰서 112 상황실이 오송파출소 순찰차에 지하차도로 출동하라는 지령을 내렸으나 순찰차는 현장에 가지 않았다.

당시 순찰차는 비슷한 시각에 접수된 호우 피해 신고를 처리하고 있었으며 해당 지령은 순찰차 태블릿 PC가 작동되지 않아 전달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순찰차가 현장에 가지 않았지만 흥덕경찰서 상황실은 신고 접수 10여분 만에 해당 신고를 '도착 종결' 처리했다. 국조실은 충북경찰청 소속 경찰관 6명을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한편 전국경찰직장협의회는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관련, 정부가 책임을 경찰에 전가하고 있다며 항의시위에 나섰다.

전국경찰직장협의회는 27일 세종정부청사 국무조정실 앞에서 궁평 지하차도 참사 경찰 책임전가 규탄 릴레이 1인 시위를 시작했다.

이들은 입장문을 통해 "관계기관의 미흡한 대처로 참사를 불러왔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며 "이러한 재해가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기 위해서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에 상응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참사의 핵심은 집중호우로 인한 재난"이라며 "경찰의 현장대응, 상황관리, 보고체계와 관련된 의혹은 재난의 예방, 대비, 대응 등 재난 및 안전관리 체계에 따른 책임 소재가 명백히 규명돼야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현장 상황에 대한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고려 없이 현장 경찰관들에게만 책임이 있다거나 책임을 지우려 하는 일은 절대 안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