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과 참여, 재생과 나눔, 공정과 투명, 개척과 연대

모두가 풍요로운 경제,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품격과 특색있는 문화, 다함께 배려하는 복지

합리적인 개혁, 제반 갈등구조를 해소
자유로운 소통과 참여의 기회를 확보
모든 시민에 보편적 혜택 부여 용기를


▲민선5기 부천시정 목표와 원리

민선5기 부천시는 변화를 바라는 시민의 힘과 야권 연대에 의해 탄생한 정부이다.. 지역의 미래와 비전을 바라는 시민의 열망이 새로운 정부를 만들었다.

이제 시민의 개념이 바뀌고 있다. 문화특별시 부천은 시민이 시장임 시민이 그 동안의 방관자적인 입장에서 주인 된 능동적 참여를 시작했다.

따라서 시민의 자율적 참여를 위한 제도적으로도 장치를 만들고, 시정의 전반적인 운영에 있어서도 시민이 참여하여 핵심적인 역할을 다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민선5기 시정부는 정의롭고 효율적인 사회를 위한 ‘합리적인 개혁정부’, 제반 갈등구조를 해소하는 ‘통합 정부’, 자유로운 소통과 참여의 기회를 확보하는 ‘열린정부’로 모든 시민에게 보편적 혜택을 부여하고, 꿈과 용기를 주는 ‘희망의 정부’로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화특별시는 지금까지 부천시가 추진해온 문화도시 부천의 브랜드를 한 단계 격상시키는 개념으로 모든 시민이 생활에서 문화를 즐기고 문화의 산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도시로서 시가 지향해야 할 최종 목표이며 비전이다.

또한, 시민이 시장입니다 는 시민이 시정의 주인으로 참여하는 소통과 참여도시 부천을 만들겠다는 의미로 시민중심 시정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가려는 의지가 담겨 있다.

▲소통으로 창조하는 문화도시 부천
 
한사람의 생각은 꿈과 희망으로만 존재 할 수 있다. 그러나 여러 사람이 꾸는 꿈은 현실이 됨. 소통은 참여를 전제로 한다. 따라서 소통의 꺼리를 제공하는 것은   반드시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소통을 통한 시민 참여로 함께 삶의 질을 높이고, 시의 가치를 높이는 각종 사업 창조 붐 조성을 통해 궁극적으로 문화특별시 부천을 만들어 가고자 한다.

▲민선5기 시정원리

소통과 참여, 재생과 나눔, 공정과 투명, 개척과 연대는 민선5기 시정부가 추구하는 가치이자 시정운영의 기본 방침임. 이것은 시정원리로서 시정운영의 제반 분야와 과정에서 적용 되어져야 한다.

 

▲소통과 참여

소통은 변화를 끌어내는 힘을 지녔다. 소통을 위해서는 우선 신뢰를  바탕으로 꺼리를 제공해야 함. 공무원이 행정 주치의라는 확신을 갖도록 정성을 다해야 한다. 아픈 곳을 알고 치유해준다는 인식, 특정인의 편이 아닌 객관적인 시민의 편에 서서 예민하게 반응함을 느낄 수 있도록 성의를 다 해야 한다.

비로소 시민은 참여하게 된다. 변화를 통한 개혁이 가능해 진다. 시정에 관심을 갖게 된다. 다소 시정에 불평불만이 있지만 방관자로서가 아닌 주인으로서 시정 참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소통과 참여로 수준 있는 삶의 질이 높은 도시를 구현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재생과 나눔

재생市政은 시민 삶의 질을 보다 충실히 담아내고 지역이 가진 제반 물질적 문화적 여건과 자원을 감안해 효율적으로 조합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도시를 만들어 가려는 창조적 작업이다.

용도가 폐기된 시설, 용도폐기의 시점에 도달한 시설, 활용되고 있는 시설이나, 정책, 인력에 있어서도 재생, 디자인, 컨텐츠 가미를 통한 Upcycle(업사이클)로 획기적인 가치창조를 지속사업으로 추구해 나가야 한다.

재생시정을 통한 모든 창조적 성과물에 대한 혜택은 특정 계층이나 계급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보편적으로 전체 시민에게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

▲공정과 투명

시민이 있음으로 공직이 존재함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한다. 또한 전체   시민으로부터 신뢰를 확보해야 한다. 공직이 특권계층을 주로 대변한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근본적으로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 보편타당한 행정 집행에 원칙을 둬야한다. 공정한 행정추진을 정착해야 한다.

아무리 공정한 행정 추진이었다고 해도 한 번 쌓인 불신의 벽은 쉽게 허물어지질 않는다. 확실한 근거를 제시한 해명만이 벽을 허무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모든 행정은 100%공개됨을 원칙으로 과정과 결과의 전 과정을 투명성에 입각해 처리해 나감을 철칙으로 삼아야 한다.

▲개척과 연대

시민은 법적, 행정적 제약에 얽매여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행정을 답답해 한다. 객관적으로 타당한 부분이, 전체시민을 위한 행정이 제도적인 한계로 진전의 기미를 보이지 못한다면 방관만 할 것이 아니라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

시민 생활 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향으로 능동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적극적인 자세로 시야를 넓혀 추진해 나가야 한다. 서부수도권협의회, 광역지방정부 개념을 넘어선 인접 지방정부간 정책 연합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시야를 넓혀 관철을 위한 다각적인 연대를 고민하고, 추진해 나가는  적극적인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이현근 기자/jonghapnews.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