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사진=연합뉴스]

 

[경기= 김형천 기자]

지난 대선 국면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한 허위 보도가 이뤄졌다는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인터넷매체 ‘뉴스버스’ 이진동 대표를 압수수색했다. ‘대장동 브로커’ 수사 무마 의혹을 보도한 뉴스버스의 전직 기자를 압수수색한 지 두 달에 대표까지 수사를 확대한 것이다.

서울중앙지검은 26일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이 대표의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뉴스버스는 2021년 10월 21일 기사에서 윤 대통령이 주임검사였던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2011년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수사하면서 대장동 대출 브로커였던 조우형 씨 수사를 무마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대검 중수부가 조 씨와 주변 계좌추적까지 벌여놓고 피의자로 입건하지 않았다는 내용이었다. 

당시 기사에서 뉴스버스는 ‘조 씨의 알선으로 부산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았던 당시 씨세븐 대표 이강길 씨는 최근 뉴스버스 기자와 만나 “그때 대검 중수부에 간 일이 있는데, 조 씨에게 10억3000만원을 건넨 사실을 대검 중수부가 이미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고 적었다. 이  씨는 김만배 씨와 남욱 변호사가 뛰어들기 전 대장동 사업을 추진했던 시행업자다. 

하지만 검찰은 뉴스버스가 실제로 이 씨를 만난 적이 없는데 사실과 다르게 기사를 작성한 것으로 보고 지난 10월 26일 관련 기사를 쓴 전직 뉴스버스 기자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뉴스버스가 뉴스타파, JTBC, 리포액트, 경향신문과 마찬가지로 대선을 앞두고 대장동 의혹 공세 방향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서 윤 대통령으로 돌리려 보도 내용이 허위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고의로 보도한 것으로 의심한다.

검찰은 윤 대통령 명예훼손 사건 관련해 지난 6일 ‘뉴스타파’ 김용진 대표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JTBC, 리포액트, 경향신문 등으로 수사를 확대해왔다.

뉴스버스는 “특정 후보를 겨냥한 여론조작 보도가 아닌 대선 후보 검증 보도로 봐야 할 것”이라며 ‘언론탄압’을 주장하고 있다. 

뉴스버스는 지난 10월 전직 기자 압수수색 직후 낸 입장문을 통해 “보도는 기록에 근거한 팩트 취재에 이 씨 인터뷰 내용이 보완하는 형식으로 구성돼 있다”며 “뉴스버스에 대한 압수수색 시도들은 윤석열 정권에 비판적인 언론들을 겨냥한 ‘언론탄압’의 연장선”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 등이 배후로 의심받았던 고발사주 보도 및 현 정권에 대해 비판적인 보도를 해온 뉴스버스에 재갈을 물리고 흠집을 내려는 시도라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