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보선 논설위원·경영학 박사

모 방송국 텔레비전의 예능 방송 중 「나 혼자 산다」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독신 남녀와 1인 가정이 늘어나는 세태를 반영해 혼자 사는 유명인들의 일상을 관찰 카메라 형태로 담은 다큐멘터리 형식의 예능이다.

출연한 유명인들은 가족이라는 공동체로부터 독립하여 각자가 추구하는 삶의 철학으로 살아가는 일상을 보여줌으로써 시청자들에게 공감과 동기부여를 주기도 한다. 

프로그램의 제목이 주는 느낌대로라면 단순히 조직이나 집단들로부터 완전히 독립하거나 고립된 상태로 살아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자기만의 독립된 공간에서 1인 가구를 이루고 살아가면서 각자의 생활 영역 안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고 소통함으로써 자기계발과 성장을 추구해 가는 삶을 보여준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고 하였다.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라는 것은 인간이 개인으로 존재하고 있어도 홀로 살 수 없듯이, 사회를 형성하여 끊임없이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고, 관계를 유지하고 어울림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는 동물이라는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결국 우리는 수많은 형태의 만남을 경험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서로를 발전시키고 성장시킬 수 있는 아름다운 만남이 있는가 하면 서로에게 상처와 증오만 남기게 하는 아픈 만남이 있을 수도 있다.  

최근 정치계도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인들 사이에도 새로운 만남과 이별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과연 저들의 만남은 무엇을 추구하기 위한 만남일까 의문을 가지게 한다. 속마음은 알 수 없으나 자신에게 또는 단체에 누군가에게는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한 만남을 원하고 있을 것이다.     

다양한 만남 속에서 이왕이면 서로에게 응원하고 성장할 수 있는 아름답고 귀한 만남이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감사한 일이다. 만남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귀한 만남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귀한 만남을 위하여 필요한 마음가짐은 무엇인가?

# 신뢰하고 존중하여라.

미국의 사상가 랄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은 “누군가를 신뢰하면 그들도 너를 진심으로 대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상대방을 대할 때 믿고 신뢰한다면 그 사람도 똑같이 나를 진심으로 존중하고 신뢰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물적이든 심적이든 일방적인 관계는 오래 유지되기가 어렵다.

크고 작음과 상관없이, 유·무형이든 쌍방향으로 상호작용할 줄 알아야 하고 내가 먼저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자세와 마음을 가질 때 귀한 만남이 영원한 인연으로 유지될 수 있다. 

결혼으로 서로 다른 둘이 만나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는 만남이 있고, 학교나 기관, 단체에서 생소한 사람들과의 만남이 있고 이별 후 재결합하는 만남이 있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끼리 혹은 생각은 다르지만, 더 좋은 결과를 위한 만남도 있다. 

이 세상에는 나와 똑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은 없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신뢰는 나와의 다름을 인정하고 그들의 인격체가 가지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할 줄 아는 존중의 마음가짐이 필수요건이라 할 수 있다.   

# 성장하고 응원하여라.

인간은 환경의 지배를 받고 살아간다. 다양한 만남 속에서 주변 환경은 나에게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하버드 대학교 그랜트 연구팀의 프로젝트 중 「세상에서 가장 긴 행복탐구보고서」는 85년간 행복에 대하여 과학적 통찰을 한 행복탐구보고서이다.

가족, 친구, 공동체와 많이 연결된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긍정적이고 위기를 잘 극복하고 건강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이는 다양한 만남의 중요성과 만남의 관계가 좋을수록 더 건강하고 행복해진다는 사실을 설명한다.

또한, 실험 결과에서 행복한 사람은 행복한 사람끼리, 불행한 사람은 불행한 사람끼리 모여 있었다고 한다. 나와 가까운 사람이 행복하면 나 또한 행복해질 가능성이 15% 높아진다는 것을 증명했다.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에너지를 가진 사람들과의 만남은 고스란히 그 에너지가 전달되어 서로를 성장하게 한다.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진 사람들과의 만남은 서로를 응원하고 함께 성장하기를 바란다. 부정적 에너지를 가진 사람들과의 만남은 욕심과 시기, 질투로 서로에게 상처만 남기기 쉽다. 

우리는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서로 성장하고 응원할 수 있는 귀한 만남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귀한 만남은 소리 없이 왔다가 금방 사라질 수 있다.

우리는 귀한 만남을 위하여 서로 신뢰하고 존중하며 성장하고 응원하는 마음가짐을 가지려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