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제공

[경기= 이승수 기자]

경기도의사회가 지난 17일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대해 "필수 의료를 말살하는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비판하며 전면 철회를 촉구했다.

경기도의사회는 이날 오후 4시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3시간 30여분간 용인시 기흥구 경기도의사회관 3층 대회의실에서 긴급 대표자회의를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회의에는 도내 31개 시·군 의사회장단과 집행부, 경기도의사회 대의원회 대표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필수 의료 말살 패키지 철회', '망국적 의대 증원 결사 반대' 등 문구가 적힌 띠를 둘렀고, 회의장 곳곳에도 같은 내용의 현수막을 내걸었다.

이들은 회의장에서 결의문을 읽어 내려가며 "정부의 근거 없는 포퓰리즘 정책으로 미래 세대 의료 현장이 궤멸할 백척간두의 위기에 처했다"며 "의료계는 이에 맞서 투쟁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으나 정부는 사직서 수리, 집단행동, 휴학을 모두 금지하는 등 독재 정부에서나 할 법한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의대 증원 방침을 전면 무효화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정부는 미래 세대 의료를 책임질 전공의, 의대생을 포함한 의료진에 대한 반헌법적이고 반인권적인 탄압과 협박을 즉각 중단하라"며 "정부는 의료계와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을 비롯한 관련 부처 공무원들이 현 사태에 책임지고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기도의사회에 소속된 2만5천여명의 회원은 만약 위 조건이 받아들여지지 않거나 후배 의사 중 한 명이라도 관련된 피해를 본다면 전면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4월 총선 여당 후보에 대한 낙선 운동과 전면 휴진을 포함한 단체 행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피켓을 들고 '의대 증원 중단하라' 등 구호를 외치며 1부 회의를 마쳤다.

이후 비공개로 진행된 2부 회의에서는 향후 이어갈 집단 행동 방침 등이 논의됐다.

경기도의사회는 지난해 11월부터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매주 수요일 진행해온 반차 휴진 투쟁을 계속 이어가기로 했다.

오는 21일 예정된 경기도의사회의 반차 휴진 집회에는 도내 31개 전 시·군 의사회 관계자들이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등 투쟁 강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 도내 전공의와 의대생들을 위한 지지 성금을 모금하는 등 앞으로도 투쟁 강도를 높여가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대한의사협회(의협) '의대 정원 증원 저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도 이날 오후 서울 용산 의협 회관에서 첫 회의를 진행했다. 의협 비대위는 회의를 마친 뒤 추후 전 회원 투표를 통해 집단 행동 개시 시점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김영준 경기도의사회 의장은 "추후 의협 비대위와 논의하며 보다 구체적인 집단 행동 방침을 결정하겠다"며 "의협 비대위에 적극 협조하며 변화를 이뤄내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