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곽보선 논설위원·경영학 박사.

[곽보선 논설위원]

2024년 3월이 되었다. 3월은 우리들의 일상에서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 일들이 함께하는 달이다. 학교에서는 개학과 개강으로 새 학기가 시작되는 달이다.

새로운 시작에는 새로운 만남을 필수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새로운 만남은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거쳐야 할 필수불가결(必須不可缺)의 상황이다. 새로운 만남을 통하여 우리는 본의 아니게 상대방을 평가하거나 평가받게 된다. 아무런 정보 없이 상대방의 겉모습만 보고 각자의 판단기준에 따라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호감 또는 비호감으로 평가하게 된다.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알렉산더 토도로프(Alexander Todorov)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타인의 얼굴을 보고 매력, 호감도, 신뢰도, 공격성 등을 판단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0.1초 미만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첫인상은 1초도 안 되는 눈 깜박할 사이에 형성된다. 첫인상은 사람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군가에게 첫인상이 긍정적이고 호감이 가는 인상으로, 믿음직한 모습으로 비칠 수 있다는 것은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강한 경쟁력을 가지는 것과 같은 것이다.

알렉산더 토도로프(Alexander Todorov)교수는 타인에게 신뢰감을 주고 마음을 열게 하는 얼굴은 따로 있다고 하였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심리학과 명예교수이자 심리학자인 앨버트 메라비언(Albert Mehrabian)은 1971년 저서「Silent Messages」에서 상대방에 대한 인상이나 호감을 결정짓는 요소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표정, 자세, 옷차림, 행동 등 시각적인 요소가 55%, 음색, 목소리, 억양, 속도, 말투 등 청각적인 요소가 38%, 말하는 내용은 7%만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메라비언의 법칙(The Law of Mehrabian)은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의사소통과 첫인상을 결정지을 때 말과 같은 언어적 요소보다는 시각적 요소와 청각적인 요소인 비언어적 요소 93%가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무엇을 말하느냐보다 어떻게 보여지는가, 어떻게 말하는가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결국 첫 만남에서 긍정적인 모습으로 포지셔닝(Positioning)되기 위해서는 대면 순간의 시각적 요소들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인상은 본인의 의지와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1초도 안 되는 극히 짧은 순간에 형성된다.

상대방에 대한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의 첫 만남에서 설득력과 신뢰감, 호감도를 높여 긍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첫인상을 어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 밝은 미소가 있는 사람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밝은 표정을 하는 사람에게 나쁘게 대할 수 없다는 뜻이다. 호감이 가는 긍정적인 인상을 가진 사람들의 공통점은 늘 밝은 미소를 가지고 있다. 자연스럽게 스며든 미소는 상대방의 마음을 열게 하는 경쟁력이 된다.

사람들과 대면하는 순간 표정 하나만으로도 인자함, 성실함, 편안함이 느껴져 볼수록 믿음이 가고 정감이 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두운 무표정은 비호감, 교만함, 고집스러움 등이 느껴져서 다시는 보고 싶지 않다는 생각부터 하게 만든다.

일상에서 밝은 미소를 짓는 습관을 생활화할 필요성이 있다.

 

# 반듯한 자세와 옷차림으로 신뢰감을 주는 사람

바른 자세는 자신감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당당하고 자신감이 가득한 사람은 상대방을 배려하고 감동을 주는 매너 있는 행동과 제스처가 자연스럽다. 또한 신뢰감을 주는 옷차림이란 명품브랜드를 착용하라는 것이 아니라 시간, 장소, 상황에 맞는 옷을 선정할 줄 알고 구김이 없고 깨끗한 복장을 의미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상대방의 이러한 소소한 행동과 태도를 보고 판단하기도 한다.

 

#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말할 줄 아는 사람

대화를 나눌 때 목소리에 힘이 없거나 작은 사람들이 있다. 이런 경우 자신감이 없어 보이거나 소통의 흐름이 깨져 방해받기도 한다. 목소리의 강도와 크기는 자신감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어조는 설득력과 신뢰감,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또 다른 강점이 될 수 있다.

경쟁력 있는 첫인상을 형성하기 위해 시각적인 요소들도 중요하지만, 반드시 바른 마음과 바른 생각으로 다져진 내면의 마음이 함께 조화를 이루었을 때 더욱 시너지효과가 있다는 사실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