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제공

[경기= 이승수 기자]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국민의힘(대표의원 김정호, 광명1) 대변인단(수석대변인 이애형, 수원10)은 13일 “김동연 지사는 본인이 언급했던 ‘기회의 경기’를 위해서라면 ‘제왕적 도지사’의 기득권을 깨고 ‘분권형 도지사’로 협치와 소통에 나서야한다”라고 논평을 통해 발표했다.

대변인단은 “‘제왕적 대통령제가 아니라 분권형 대통령제로 가야 한다’, ‘아무리 좋은 밀가루 반죽도 붕어빵 틀에 넣으면 붕어빵일 뿐’…이는 요즘 김동연 지사가 열 올리는 정부 비난에 등장했던 문구다. 몇 년째 줄곧 주장해 온 말”이라며 “오히려 김동연 지사는 지난 2022년 6월 도지사 당선 이후부터 승자독식처럼 인사를 주물렀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지사는 국민의힘이 제안한 연정에 준하는 협치와 소통에도 ‘연정은 우물에서 숭늉 찾는 격’이라며 난색을 표했으며 지난해 9월 출범한 여야정협치위원회 역시 성과는커녕 소통 한 번 제대로 해본 적 없다”라며 “눈코 뜰 새 없는 도지사 일정 틈틈이 SNS를 통해 정부를 트집 잡고, 업무차 나간 해외에서도 그 일만큼은 미루지 않고 있어 본인이야말로 붕어빵 틀에 갇혀있는 것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김 지사는 취임사를 통해 ‘기회는 기득권의 반대말이며, 더 많은 기회, 더 고른 기회는 기득권을 내려놓을 때 가능하다’고 했으며 ‘도지사 기득권 깨기, 규제 카르텔 깨기, 관료 기득권 깨기’를 통해 경기도의 변화를 이끈다고 호언장담했으나 현실은 개탄스러울 따름”이라며 “집권 3년 차를 맞았지만 여전히 출발선에서 한 걸음도 떼지 못 한 채 기득권에 더 강하게 옥죄어 있을 뿐”이라고 우려했다.

마지막으로 “지금도 늦지 않았다. 진정 본인이 언급한 ‘기회의 경기’를 추구한다면 ‘제왕적 도지사’의 기득권을 깨고 ‘분권형 도지사’를 향해 성큼성큼 나아가길 바란다”라며 “이제라도 김동연 지사가 경기도 그리고 경기도민을 위한 행보를 보인다면 국민의힘 역시 적극 협력할 것을 다짐하는 바”라고 논평을 마쳤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