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기도]
[사진=경기도]

[경기= 김형천 기자]

경기도는 오는 10월까지 시군에서 운영 중인 CCTV 18만여대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360˚ 스마트 영상센터'를 구축해 재난 상황관리에 나설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재난관리기금 17억원을 투입해 시군별로 운영하는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CCTV 영상데이터센터)를 도 재난안전상황실과 연결해 일종의 영상정보 광역 허브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현재 도내 24개 시군에서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를 운영 중이며 7개 시군은 구축 중이거나 구축 예정이다.

시군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에서 관리하는 CCTV 18만여대는 도 재난상황실 2천800여대의 64배에 달한다.

360˚ 스마트 영상센터는 시군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의 CCTV 영상을 통해 실시간 재난 상황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경찰, 소방, 군, 법무부 등 유관기관에 영상을 보내는 역할도 한다.

112나 119 긴급출동은 물론 군 훈련, 수배차량 추적, 전자발찌 위반자 추적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센터 구축과 함께 5억원을 들여 현재 535개가 설치된 반지하주택 등의 침수감지 알림장치를 600개 추가 설치해 센터와 연계 운영할 계획이다.

반지하주택에 침수가 발생했을 경우 센터는 침수감지 알림장치와 CCTV 영상을 통해 상황을 즉각 파악해 시군과 대응할 수 있으며 소방, 경찰 등에도 상황공유와 함께 협조를 요청할 수 있게 된다.

9개 시군, 34개 지구에 설치돼 있는 급경사지, 저수지 변위계를 센터에 연결하는 작업도 추진한다. 변위계는 제방이나 경사지가 무너질 경우 실시간으로 이를 알려주는 장치다.

이밖에 각종 축제 등 인파 밀집으로 인한 위험 상황 인지를 위한 인공지능 인파감지시스템과도 연계할 계획이다.

김능식 도 안전관리실장은 "기후위기에 따른 집중호우, 도시인프라 노후 등으로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재난이 언제 발생할지 모른다"며 "360° 스마트 영상센터 구축으로 선제적이고 촘촘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