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의정부시가족센터 교육·문화팀 제공

[의정부= 임재신 기자] 의정부시가족센터(센터장 남성범)는 경기도와 의정부시의 지원을 받아 중장년 수다살롱, 식생활개선 다이닝, 건강돌봄, 금융안전교육 등 1인가구의 사회적 교류 및 관계망 형성을 위한 다양한 1인가구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나를 찾아줘-심화편'은 1인가구의 심리·정서 건강증진을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1회차 감정 향초 만들기를 시작으로 감정 일기 쓰기, 감정 그림 그리기 등 참여자들의 무의식 속 감정을 수용하고 다루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2023년 나를 찾아줘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지속적인 심화반 운영 요청으로 개설된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층 더 깊은 심리 프로그램을 운영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S 씨는 “작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너무 행복한 시간을 보내서 꼭 심화반이 개설되길 희망했었는데 올해 심화반이 개설되어 기쁜 마음으로 참여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나의 감정을 인정하고 진짜 나를 찾는 유의미한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다른 참여자 A 씨는 “요즘 개인적인 상황으로 마음이 우울했었는데 내 마음을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라며 나와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준 가족센터와 함께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준 참여자들에게 감사함을 전했다.

의정부시가족센터는 모든 가족의 건강한 기능화를 위한 가족지원서비스 핵심기관으로 2024년에도 의정부시 1인가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며, 프로그램 안내 및 신청은 기관 홈페이지, SNS,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의정부 1인가구 지원사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