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지사, 정치권 개헌논의 '부정적'

김문수 경기지사는 10일  "다음 대선의 가장 큰 변수는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 성공여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의 이같은 언급은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부동의 여론지지도 1위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김 지사는 다음 대선의 가장 큰 변수로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 성공여부를 꼽았다.

그는 "이 대통령이 국정을 성공하면 친이계 후보가 크게 부상할 것"이라며 "브라질 룰라 대통령이 좋은 예가 될 것이다. 하지만 과거 정권처럼 민심이반이 된다면 어렵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범 우파 단일화와 함께 야권 단일후보가 또 하나의 변수가 될 것"이라며 "따라서 우리에게 이 대통령의 국정 성공이 가장 중요하다. 그래야 기회가 온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한나라당 대권후보로 누가 나설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대해 "언론보도를 보면 박근혜 전 대표가 워낙 강세다. 박 전 대표는 나온다고 봐야 하고, 오세훈 서울시장과 정몽준 전 대표, 홍준표 최고위원, 나도 거론되고 있다. 친이계를 대표해 이재오 특임장관도 뜻이 있다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자신을 포함해 5~6명이 경선후보로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지사는 향후 대권구도가 범야권 단일후보와 여당으로 이뤄질 것이란 예측에 대해 "대권구도가 범여권과 야당 단일후보로 구분되진 않을 것"이라며 "좌파와 우파로 나눠질 것이며, 우파 쪽에는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도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박근혜 전 대표의 대항마로 자신이 거론되고 있는 것에 대해 "사람들이 그렇게 말하니까 그런 것으로 듣고 있다"고 답변했다.

김 지사는 최근 정치권의 개헌논의에 대해 "개헌은 억지로 되지 않는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김 지사는 "개헌은 역사와 국운의 큰 흐름 속에서 이뤄진다고 본다. 시대정신, 국민여망, 시대적 요청이 있어야 개헌이 가능하다고 본다. 누가 한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지금은 시기적으로 아니다"고 말했다.

최근 박 전 대표의 맞춤형 복지 등을 둘러싼 복지 논쟁에 대해서도 "복지는 이념논쟁이 아니다. 생활에서 피부체험으로 느끼는 것이 복지다"라며 복지논쟁의 허점을 지적했다.

김 지사는 "복지를 말하면서 경기도의 무한돌봄을 보고 얘기했으면 좋겠다"면서 "복지는 말로 하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통일과 방법론에 대해 "통일에 있어 3가지가 중요하다. 북한체제가 어떻게 되느냐와 우리 국민들의 준비 의지, 그리고 중국의 태도다. 국민들은 통일에 대한 준비가 되어있다고 본다. 다만 (비용발생 등으로) 국민의 의지에 문제가 있다. 통일논의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일치를 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통일부를 강화해 공론의 장을 펼치고, 토론을 통해 국민의 동의를 얻어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지사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에 대해 "과학벨트는 정치적 표 논리로 따지면 안 된다"며 "비전과 식견을 갖고 있는 과학 기술자들이 의견을 수렴해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표(대권주자)와 데모를 통해 국가의 미래가 정해져선 안된다. 그런 점에서 반드시 경기도에 유치해야 한다는 생각은 안한다. 과학기술자들이 결정해야 한다, 정부도 그런 기회를 마련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어 국정을 운영하게 된다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에 대해 "국가 정체성을 확립하고 싶다. 우리나라는 위대한 국가다. 우리의 위대한 역사와 국가위상을 제대로 봐야 한다"며 "정치인과 언론인, 공무원 모두 더 낮은 곳으로 가야 하고, 각자의 위치에서 역사적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원식 기자/jonghapnews.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