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에게 필요한 농협과 농촌건설"

미곡종합관리장과 주유소 사업의 내실화
친환경 지도사업 하나로 마트 매출실적확대
농민들에 친환경 우리 농산물 공급 판매 확대
경영협약 통해 학생들에 안정적인 먹거리 제공

<윤세기 양평농협조합장>


농민의 꿈을 소중하게 여기며, 모두에게 꼭 필요한 농협과 농촌을 만들어 가겠다고 제14대 윤세기 양평농협 조합장은 말한다.

도내 최대, 전국에서도 손꼽을 정도로 많은 조합원(5100명) 수를 자랑하는 양평농협은 윤세기 조합장을 맞아 변화와 도약을 향해 나아가는 제2전성기 르네상스시대를 맞는다.

조합원을 위한 새로운 사업을 개발하고 조합원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적극적인 경영을 해 나가겠다는 윤 조합장을 만나 양평농협의 발전계획을 들어본다.


▲지난해 조합장 취임후 실적과 회고를 말해 주십시요.

=지난해 경제 환경은 고유가 및 원자재상승 등으로 경제 불안 요소가 많았으며 이로 인한 소비자물가 폭등 등으로 어려운 일이 많았습니다. 또한 양곡재고가 넘쳐나 쌀값 하락으로 농업인의 소득감소가 이어졌고 기상이변 등으로 작황이 고르지 못했습니다.

구제역 파동시 우리양평 농협은 생석회 110톤을 공급하였으며, 구제역초소에 교대근무지원을 하는등 조기종식에 힘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2010년 양평농협은 조합원 및 지역민들의 협조로 당초 계획했던 사업실적 및 당기 순이익을 무난히 실현했으며, 여신건전성 강화, 비용절감 등을 통해 건전 결산을 이루는 저력을 발휘 했습니다.

지난해 양평논협은 전국 1200개 농협을 대상으로 한 상호부부문 농협심사에서 상호금융대상을 수상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또한 숙원사업인 경제사업장(영농자재백화점)을 개장해 조합원 및 지역민 에게 영농자재를 원활하게 공급했고, 양근지점을 필두로 중앙지점은 금년에 리모델링을 완료해 쾌적한 사무환경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모두가 조합원 여러분의 사랑과 고객 여러분의 관심과 협조로 이루어진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직원들에게도 늘 감사 하는 것은 일복이 많은 조합장을 만나 불평 하나없이 묵묵히 일하고  특히 인사와 관련된 후문이 없는 것에 대해 늘 고마움과 경의를 표 합니다.

▲2011년 양평농협의 중점 사업계획은 무엇인지요?

=친환경 지도사업과 하나로 마트의 매출실적확대, 미곡종합관리장과 주유소 사업의 내실화를 이루겠습니다. 또한 친환경 급식사업을 위해 경기 친환경 조합공동사업법인 과 경영협약을 통해 학생들에게는 안정적인 먹거리 제공과 농민들에게는 친환경 우리 농산물 공급·판매 확대의 목표를 이루어 내겠습니다.

또한 우수한 품질의 모종을 조합원과 고객에게 공급하기위해 농협의 자체품질검사를 거친 건강한 모종으로 모종시장을 열어 농민들의 영논활동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지난 4월 농협마당에 개설했던 채소 모종시장이 큰 호응을 얻었고 예약 물량이 넘쳐 하루 800-900만원어치의 모종을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양평농협은 조합원들의 귀중한 재산을 안정적으로 지키고 증진시키기 위해 200여 전임직원들이 변화해야 산다는 정신으로 사업에 임하고 있으며 고객의 기쁨이 내 기쁨이라는 자세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양평 농협의 자랑거리를 말 한다면 무엇입니까?

- 양평농협 의 자랑거리는 많이 있지만 최고의 매출을 자량하는 하나로 마트를 소개하겠습니다.
첫째로 식자재 매장을 별도로 운영 고객에게 저렴하게 공급 하는 것 입니다. 사업자 회원 에게는 3개월마다 세무자료 제공 서비스와 세일행사 안내문을 발송 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장바구니 할인행사 와 BC카드 무이자 할부행사를 시행 자원절약과 고객들의 알뜰쇼핑문화 정착에 기여 하고 있습니다.

셋재로 양평관내 특산물코너를 운영 지제농협 된장(19품목),청운농협잡곡(35품목), 무농약쌀과자(8품목), 대흥양봉원(8품목),광이원(10품목), 서종잣(5품목) 초록영논조합(5품목), 양평농협쌀 (5품목) ,양평수산(5품목) 등을 보급하고 있습니다.

축산물코너는 경기도 최초로 농림부 인증사업장을 운영하고있으며 장례용품이나 혼수품도 하나로마트가 앞장서 보급하고 있습니다. 저희 하나로 마트는 주문배달제와 1시간 고객전용주차장제를 시행 고객편의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은?

=국내 경기가 다들 어렵다고 말을 합니다. 하지만 우리 조합은 고객여러분의 사랑과 전임직원이 혼연일체로 노력한다면 이 어렴움을 충분히 극복할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어려움을 기회로 삼아 신규사업발굴, 영농자재 지원 등을 통한 조합원과 양평농협의 상생 발전의 기틀을 이룰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지난해 숙원사업인 경제사업장(영농자재백화점)을 개장하여 조합원 및 고객 여러분에게 영농자재를 원활하게 공급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하였습니다.

이처럼 우리 양평농협은 2011년도에도 조합원을 위한 새로운 사업을 개발하고 조합원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등 최선을 다하는 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변합없는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리며 뜻하시는 모든 일 꼭 이루시고 모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윤세기조합장은 "고객과 함께하고 어려울 때 힘이 되며 조합원이 주인되는 농협을 만드는것" 이 경영철학이자 꿈이라고 한다.

장례예식장등 신규사업의 발굴과 지속적인 영농자재지원, 영농교육 등으로 전국최고의 지역농협으로 거듭날 것이며, 이웃과 함께하는 사회 공헌활동으로 상생하는 농협의 는 을 이어 나갈 것 이라고 말한다.

무슨 일을 하든지 처음하는 농협의일을 해나가는 윤조합장. 과거 고교시절(동대문상고) 야구선수 생활을 잠시 뒈며 윤조합장은 생활체육 야구연합회 회장을 맞아 지역 생활체육 발전에도 앞장서고 있다.
정재형 기자/jonghapnews.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