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경기도 연천군 경원선 폐터널에서 역고드름이 자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기= 김형천 기자]

경기도는 25일 오후 10시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 1단계 대응체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이날 늦은 밤부터 서해안 지역을 시작으로 26일 오후까지 경기도에 최대 10㎝의 적설이 예상된다고 예보했으며 경기도내 22개 시에 대설예비특보가 발표돼있다.

안산·시흥·김포·평택·화성 등 5개 시에는 이날 오후 6시~자정 사이에, 부천·고양·수원·성남·여주 등 17개 시에는 26일 0시~오전 6시 사이에 대설특보가 발효될 예정이다.

비상 1단계 대응체계 가동시 도청에서는 자연재난과장을 담당관으로 도로·철도·농업 분야 등 총 16명이 근무한다. 

도는 심야 시간에 강설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출근길 교통 혼잡을 막고자 시군과 함께 간선도로 위주의 사전 제설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고속도로 진출입로, 간선도로, 수도권 지역 간 연결도로 등과 함께 버스정류장, 전철역 주변, 인도 등에서도 제설 작업을 벌일 계획이다.

특히 도로 살얼음(블랙아이스) 대책으로 위험 구간에 대해서는 도로관리기관과 사전 정보 공유, 제설제 살포, 자동제설장치 가동 등을 통해 집중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이밖에 도는 눈이 내린 후 주말 한파특보가 내려질 것을 대비해 27일까지 한파 쉼터 6천777곳을 점검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눈이 내리는 동안 영하 5도 이하의 기온이 이어져 빙판길이 예상된다"며 "되도록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운전 시에는 감속 운전 및 앞차와 거리 확보 등으로 안전에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