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동연 경기지사 페이스북]
[사진=김동연 경기지사 페이스북]

[경기= 이한준 기자]

김동연 경기지사는 8일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을 파견하는 것에 대해 "시찰이 아닌 검증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서 "어제 한일 정상이 합의한 시찰단이 23일 후쿠시마 원전을 방문한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이대로라면 국민 불안을 해소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원자력 업계와 학계를 대변하는 시찰단 구성은 객관성을 상실할 우려가 크고, 활동 범위 또한 일본이 보여주고 싶은 곳만 보게 될 것"이라며 "'면죄부 시찰단'이 아니라 '국민검증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 주도의 시찰단이 아니라, 국회가 나서 다양한 구성으로 국민검증단을 만들어야 한다"며 "일본 정부는 완전한 투명성을 보장하고, 어느 곳이든 조사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한국 전문가 시찰단을 현장에 파견하는 데 합의했다.

김 지사는 지난 4일에도 "한일 양국의 과학적 공동 조사와 안전성 검증을 수반하지 아니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계획 중단을 관철시키는 것이 이번 한일 정상회담의 마지노선"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