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동연 경기지사 페이스북]
[사진=김동연 경기지사 페이스북]

[경기= 이한준 기자]

김동연 경기지사는 13일 광주 남구 양림동 오월어머니집을 방문했다. 

오월어머니집은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에 의해 자녀, 남편, 자매 등 가족을 잃은 여성 유족단체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광주를 기억하고 또 기억하겠다"는 제목의 글에서 유족들에게 "당신들께서도 직접 다치거나 구속되는 등 많은 고초를 겪으신 분들"이라며 "운영의 어려움이 있지만 후원금에 의존하지 않는다고 들었다. 그래도 도울 일이 있으면 힘껏 돕겠다 약속드렸다"고 말했다.

이어 "43년 세월의 흐름 속에 연로하신 모습이지만 말씀 곳곳에 굳센 기상이 느껴졌다"며 "한 분 한 분의 사연을 들으면서 홀로 사남매를 키우신 제 어머니의 모습이 떠오르기도 했다"고 회상했다. 

김 지사는 "1980년 5월 광주의 진실을 알리기 위해 군부독재에 맞서 싸우신 조비오 신부님의 조카이신 조영대 신부님도 찾아뵀다"며 "'조비오의 아바타'라는 마음가짐을 지니고 있다는 조 신부님과 광주의 정신, 민주주의의 후퇴와 민주당의 역할, 변화 등에 대해 귀한 말씀을 나눌 수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5월 광주의 '정신'과 '희생'이 현재 민주주의 위기를 극복하는 에너지가 되어줄 것이라는 말씀에 저도 깊이 공감했다"며 "5월 광주 방문을 마치고 경기도로 돌아간다. 오월을 그리고 광주를 기억하고 또 기억하겠다"고 강조했다.

 

[사진=김동연 경기지사 페이스북]
[사진=김동연 경기지사 페이스북]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