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이 28일 여의도 당사에서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이 28일 여의도 당사에서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기= 이한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28일 전략공천관리위원회에 다선 의원 3명(안민석·변재일·홍영표)의 지역구를 전략 지역으로 지정해 달라고 해 사실상 해당 의원의 컷오프(공천 배제) 라는 해석이 나온다.

공관위는 이날 5선 안민석·변재일, 4선 홍영표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오산과 충북 청주청원, 인천 부평을을 각각 전략 지역으로 지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전략 지역에는 비현역 후보를 단수공천하거나 현역 의원을 포함한 전략경선이 치러질 수 있다.

이들 3개 지역구 가운데 오산과 청주청원은 전략공천지로, 부평을은 전략경선지로 분류된 것으로 전해져 안민석·변재일 의원은 컷오프되고, 홍영표 의원은 다른 후보들과 경선을 치를 것으로 보인다. 

또 홍 의원은 '현역 의정활동평가 하위 10%'에 포함돼 사실상 컷오프라는 분석이 나온다. '하위 10%'에 들 경우 경선 득표의 30%를 감산 받기 때문이다. 

안민석·변재일·홍영표 의원의 컷오프가 현실화할 경우 4선 이상 다선 의원 물갈이 규모는 절반가량에 이르게 되며 현재 당내 4선 이상 총 16명 가운데 '교체'가 확정된 의원은 5명이다. 당내 일각에서는 다선 물갈이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이날 "강물이 흘러서 바다로 가는 것처럼 세대교체도 있어야 하고 새로운 기회도 주어져야 한다"며 세대교체론을 강조했다. 

안민석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공관위의 결정은 대단히 잘못됐다.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친명이라는 이유로 희생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